온라인 제휴마케팅 알아보기 CPA, CPS, CPC, CPI

안녕하세요.

디지털노마드가 유튜브에서 많이 화제인것같습니다.

그 만큼 부업이나 재택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부수입을 창출하려는 분들이 많고, 현재 나의 월급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유튜브의 어그로성 썸네일과 정확하지 않은 겉핥기식 정보만 믿고 당장 퇴사하고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분은 없겠죠?! 퇴근 후, 주말 여유시간에 조금씩 실행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봐갔으면 좋겠어요:D

 

 

저도 이제야 시작해서 하나씩 배워가고 있는데요, 같이 하나씩 알아보고 정리해서 부업으로 조금씩 벌어가는 재미를 느꼈으면 좋겠어요~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웹 비즈니스 (상품 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 사이트 발행자(affiliate, publisher)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소정의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 머천트(Merchant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으려는 상거래기업 또는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거나 가입자를 모집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제품 /서비스를 진열, 판매하는 공간을 다른 사이트 어플리에이트(Affiliate : 인터넷 사이트를 보유한 개인이나 기업으로서 사이트를 이용한 수익을 창출하거나 사이트의 Contents를 더 알차게 꾸미기 위해 다른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손쉽게 소개하여 상거래를 일으키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이트)를 통하여 확장 시키면서, 이들 사이트를 통하여 방문한 고객이 제품 /서비스를 구입했을 때 발생하는 수입을 함께 공유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출처: 매일경제)

제휴마케팅의 수익구조

제휴마케팅의 수익구조에 대해서 인포그래픽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마케팅이라고 하니 어렵게 느껴지고, 파워블로거 사건들도 있어 잘 알아보고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찾아보게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내'가 마케터가 되어 여러 합법적인 방법들을 통해서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보험판매와 같은 영업맨인것입니다.

하지만 발품을 팔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마케팅방법들을 활용하여 내가 부여받은 링크를 뿌리고 그 링크(코드 등)를 통해서 액션을 취한 소비자가 있다면 나의 수익으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용어가 생소하시다구요?

제휴마케팅에서 중요한 단어를 알아야겠죠? 심플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머천트 (Merchant) : 광고주 (나에게 광고를 제시하고 수익을 지급해주는 실제 판매자(기업))

CPA (Cost per Action) 액션 당 비용 (내가 건 배너, 링크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가 광고주가 제시한 특정반응을 한 경우 수익을 얻음)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내가 건 배너, 링크를 소비자가 클릭하는 경우 클릭의 총 합을 일정%로 수익을 얻음)

CPS (Cost per Sale) 판매 당 비용 (내가 건 배너, 링크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경우 판매금액의 일정 %를 수익으로 얻음)

CPI (Cost per Install) 다운횟수 당 비용 (내가 건 배너, 링크를 통해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기기수에 따른 수익)

이정도가 제휴마케팅에서 주요단어인것같습니다.  참고하셔서 알아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시겠죠?!

 

제휴마케팅과 득과 실

온라인 제휴마케팅의 경우 누구나 컴퓨터만 있고, 인터넷만 된다면 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 몇자, 링크나 배너 몇개만 걸어두는 밑작업만 해놓으면 수익이 자동으로 들어온다는 점도 큰 매리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내 배너와 글을 클릭해서 구매까지 하게 되는 걸까요?

 그건 바로 내 글을 읽은 사람입니다. 홍보 채널이 주로 블로그, 카페, SNS정도로 요약되는데요, 내 이웃과 팔로워, 또는 방문해서 내가 올린글을 읽고 신뢰하는 사람들이 구매까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케터로써의 나는 모든 제품을 다 써보거나 제품자체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도 발생하겠죠. 그러나 마케터인 나는 홍보를 할 뿐 제품의 품질과 이후 CS서비스 등에서는 전혀 권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신뢰할만한 기업과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벤쯔 허위광고'로 크게 사회에 이슈가 되었죠. 전말은 벤쯔 본인이 런칭한 건강기능식품브랜드 '잇포유'에서 다이어트식품을 판매하면서 체지방 감소 등 다이어트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 광고를 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졌고, 징역 6월에 구형되었으나 500만원의 벌금형으로 감형되었던 사건입니다. "소비자를 기망하거나 오인·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광고를 했다”고 양형사유가 나왔는데요, 

 

제휴마케팅을 하시는 분이라면 벤쯔 사건을 기억하시고, 지나치게 과장된 광고는 하지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식품, 약품의 경우 식약처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정확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까다롭다고 하니 이런부분에 있어 제품선택을 잘하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제휴마케팅의 플랫폼 사이트,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점들에 대해 또 알아보도록 해요: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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