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돈을 벌자! 내가 찍은 사진을 판매할 수 있다고? 스톡사진: 클라우드픽, 셔터스톡, 아이스톡 포토

안녕하세요

 

취미 등 부업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앞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많지않은 고정수입이 있다보니 고정지출로 다 나가고 언제 쓰고싶은걸 쓸수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말에 시간이 남으니 알바를 해볼까 싶어 알바천국에 들어갑니다. 편의점알바, 서빙알바, 행사알바정도 할수 있겠더라구요.

그런데 또 이게 나이제한이 있는 곳도 있었어요.

가장 진입장벽이 낮은 알바가 집에서 걸어가는 거리의 편의점 알바인것 같아 공고를 보니 대략 월 30-40만원 정도의 돈을 벌수 있었어요.

걸어갈 수 있어 식비와 차비를 세이브할 수 없다면 쉬는 주말시간까지 쪼개서 하는게 현타가 많이 오겠다는 생각이 들어더라구요.

요즘 편의점알바가 할일이 많아졌다곤 하지만 비교적 육체적 강도가 낮은 편이다 보니 시작은 편의점 주말알바 파트타임이 답인가 했지요.

 

그런데 직장인 투잡을 검색하니 뭔가 광고같은 글같아서 패스했던 정보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개인 컴퓨터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할 수 있다는 여러가지 일들이 많이 있더군요.

무엇보다 당장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어요.!

앞으로 그에 관련된 글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분들 모두 화이팅하시기 바라며 같이 하나씩 도전하고 수익을 얻어보아요!:D

 

그럼 오늘은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스톡사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이 글의 순서 

1. 스톡사진은 무엇인가?

2. 초심자를 위한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는 무엇인가?

3. 사이트 가입하기 & 사이트별 특징 이해하기

4. 스톡사이트 목록

1. 스톡사진(STOCK PHOTOS)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장소, 자연, 랜드마크, 기념일 등 특정일, 사람 등 상업적인 디자인 목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사진을 말하며 이 사진은 저작권을 가진 사람이 인세를 받고 판매하면 상업적 목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판매를 하려고 하는 사람은 내가 파는 사진이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며, 그 소유권을 내가 가지고 있어야함은 필수적인 사항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의 소유권이라하면 가령 내가 찍은 인물 사진을 판매할 때, 모델에게 판매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면 그 사진은 판매할 수 없고, 판매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해당 모델에 의해서 분쟁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사유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판매목적으로 허락없이 사유지를 촬영 후 판매를 한다면 역시 분쟁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이런 것들에 대한 규정이 있으니 각 사이트마다 잘 읽어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초심자를 위한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는 무엇인가?

초심자를 위한 사이트로는 단연 크라우드 픽을 들 수 있습니다. 

사진판매에 있어 초심자라 한다면 일단 스톡사진에 대한 이해도가 낮겠죠.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사진이 어떤것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므로 그 동안 찍은 나의 사진은 스톡사진과 상관이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DSLR과 같은 고급 카메라 기종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이 다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나만의 감성사진으로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크라우드 픽입니다.

우리나라 사이트라 가입과 추후 환급이 쉽다는 점도 큰 메리트에요.

 

그 외에 타 사이트에 등록한 사진을 동시에 등록하여 판매가 가능한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스톡판매자가 이용하고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셔터스톡과 아이스톡 포토 정도를 추천합니다. 

 

픽스타의 경우 아시아 NO.1이라는 이름으로 작년에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 일본 기업으로 분류되어 불매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사이트 가입하기

크라우드픽 홈페이지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특별히 가입에 어려운 점은 없고 최우측 상단에 사람 이모티콘을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이 바로 가능합니다. 작가로 회원을 가입후 보여주는 튜토리얼을 시청하면 가입 완료! 바로 사진을 올리시면 심사로 넘어갑니다. 며칠의 시일이 소요됩니다

크라우드 픽 특징

+ 한국 사이트로 환전 등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 핸드폰 사진, 필름카메라 스캔 등 꼭 고화질, 고퀄리티 사진을 올릴 필요가 없다.

+ 판매수익은 사진 500원, 일러스트 1,000원. 최소 5,000원부터 출금이 가능하다

+ 현재 2017년 8월 14일부터 베타기간 적용으로 판매금액 대비 100%로 지급된다.

+ 고성능 카메라로 나만의 감성사진을 잘 찍는 경우 올리기 용이하다

+ 사진에 관심이 있다면 사이트에 안내되어 있는 사진공모전을 이용해 보기 편하다

- 판매 수익금이 높지 않다는 평이 많다.

 

셔터스톡 홈페이지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는 한글로 보이지만 가입할 때, 나의 이름과 주소 등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가입이 가능하다.

법인명 이라고 적혀있는 란에는 영문 이름을 띄어쓰기를 이용해 작성하면 된다. 보통 실명을 기입하는 것 같고, 아마 띄어쓰기가 있으면 되는 것 같다. 하단의 주소 역시 나의 주소를 영문으로 검색하여 복사해서 붙여넣는것이 편하다. ​

수익이 어떻게 나는지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들 수 있는데 그냥 장당 0.25불로 총 수익의 20%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셔터스톡의 특징

+ 세계 최대규모 스톡사진 사이트. 트렌디한 사진이 많이 나간다고 한다.

+ 사진,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도 업로드 가능하며 더 수익이 높은 편이다. (처음부터 30%로 고정)

+ 세계적인 사이트라 한국의 전통적인 사진과 같이 특징이 강한 사진을 찍는다면 해외에서 많이 팔릴 가능성이 있다.

+ 누끼를 따거나 약간의 보정을 한 사진이 잘 팔린다는 소문이 있다. (과도한 보정은 심사에서 탈락)

+ 어플로 이용이 가능하다

- 심사기준이 까다로운 편으로 4메가픽셀 이상의 JPEG를 요구한다 (핸드폰 사진 크기 2000x2000 이상이라면 등록 가능)

- 가입시 10장의 사진을 등록하는데 그 중 7장의 사진이 심사에서 승인이 되어야 작가로 활동이 가능하다.

- 판매 수익은 판매가의 20-30%로 낮은 편이며 나의 판매 수익에 따라 4등급으로 나뉘에 내가 받는 수익이 변동된다.

- 최소 출금액은 35불로 조금 높은 편이다

- 해외 사이트라 판매수익은 달러에서 원으로 환산되며 페이팔/페이오니아/스크릴로 환급이 가능하다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아이스톡 홈페이지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작가 등록할때 오류가 잘 난다고 하니 절차를 확인 후 잘 하도록 합시다.

우선 간단한 회원가입을 한 후 계정-사용자 계정을 클릭하면 가장 하단에 -스톡사진판매 문의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앱을 다운 받는 사이트로 이동하고 각 앱스토어에서 "Contributor by Getty Images" 라는 앱을 다운받아 실행합니다. 회원가입 정보와 같은 내용을 클릭하고 추천코드를 패스가능합니다. 바로 6장의 사진을 등록하면 5-7일의 심사기간 이후 작가등록여부가 메일로 연락이 옵니다. 

 

1. 아이스톡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2. 앱스토어에서 "controbutor by getty images" 앱을 다운받는다 3. 앱으로 기본사항 입력 후 6장의 사진을 등록하고 7일이내에 연락이 오면 작가로 활동 시작!

아이스톡 포토

+ 세계적인 스톡사이트로 어도비가 시작하였지만 현재 게티이미지 계열이다.
+ 어플로 이용이 가능하다 / 작가등록은 앱을 통해서 할 수 있다.

- 셔터스톡과 마찬가지로 판매금액의 30%만이 수익으로 들어온다.

- 작가로 사진을 등록하고 심사까지 굉장히 까다로운 편으로 알려져있다.

 

4. 스톡사이트 목록
  • 123rf 이용료가 저렴한 스톡사이트 중 하나로 수입이 크지 않은걸로 예상된다.
  • 드림스타임 정확한 정보 없음. (오히려 홈페이지나 여러가지 자료로 쓸 무료 이미지가 괜찮다!)
  • 유토이미지  기업 홈페이지,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등의 이미지가 전반적인 분위기로 보인다.
  • 프리픽 주로 벡터이미지가 강세인 사이트로, 템플릿, 인포그래픽등에 활용하기 좋은 사진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픽스타 아시아 NO1. 사이트로 작년 한국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작가 관리를 잘해준다는 평이 있다. (일본 사이트)
  • 어도비스톡이미지 사진 심사가 매우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하다. 여러가지 이유로 거절된다고 한다.
  • 포토리아 어도비사에서 인수하여 어도비에서 작가등록을 하면 포토리아에서도 같이 판매된다
  • 알라미 한국 서비스를 따로 하지 않아 이용이 쉽지 않으나 프리미엄 사진을 추구해 단가가 높고, 수익률이 50%정도로 높은 편이다. 
  • 디파짓포토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이용이 쉬운편이라고 한다. 동영상 다운을 위해서 많이 이용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았구요.

 

제가 위 3 사이트에 사진을 올려놓았고 승인을 받거나 받지 못한 경우에 대해서 확인 해 보고 다음 글 또 올려볼께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